부동산에세이

아파트 답사 체크포인트 4가지

아파트 임장

아파트 답사 체크포인트

일자리 있는 아파트는 부동산 하락기에도 가격방어가 잘 될 것입니다.
일자리 밀집지역인 수도권 핵심업무지구는 강남, 여의도, 마곡, 판교 정도 되겠습니다. 이 핵심업무지구 2곳 이상 출퇴근이 용이한 지역의 부동산은 값어치가 높을 것입니다.
지하철로 이동이 용이하고, 이동시간은 30분이내면 좋겠지요. 집에서 지하철역까지는 15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면 좋겠구요.
그럼 왕복 1시간 30분까지는 그래도 용인될만한 거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임장 답사를 다닐 때 눈여겨볼 부분들을 체크해 봤습니다.

아파트 임장

아파트 답사 체크포인트 1 주변비교와 미래 예측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

1기신도시 같이 재건축 이슈가 있는 단지를 답사할 때는 재건축 진행이 어떤지, 예를 들어 용적률 상향 적용 같은 것들 문의해봐요.
리모델링 추진위가 출범했다면 현재 진행상황을 알아봅니다. 추가분담금이 있는지, 입주시 받을 수 있는 평형 등 현장의 최신정보를 얻습니다.
재건축, 재개발은 단계별 기간등을 어름잡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공사중이라면 잘 알지는 못해도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가치만 보지말고 미래가치를 봅니다.
GTX노선 개통예정등 미래에 어떻게 변모할 지 구청에서 개발에 대한 확정계획안등을 찾아 봅니다. 예를 들어 서울 동작구청에 개발계획을 찾는 곳입니다.
현재의 지도가 아닌 미래지도를 그려봅니다.

대장아파트 및 주변아파트

해당 지역 대장아파트와 신축중인 아파트, 개발분양예정아파트 등이 있다면 같이 비교해 봅니다. 아파트 말고도 주변 개발, 신축, 도로나 지하철 개통 등의 소식이 있다면 이를 가상으로 느껴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래의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대장 아파트는 왜 대장 아파트인지 그 이유를 느껴봅시다.

아파트 답사 체크포인트 2 내부 답사

구조

향, 조망 뷰, 소음은 하나씩 체크해 나갑니다.
중앙난방식이라면 개별난방이 아니므로 훈훈하게 잘 들어오는지, 불편함이 있는지 난방정도, 비용등을 체크합니다.
조망권의 경우 동별 다름은 물론 같은 동이라도 한두 층만 차이나도 현격히 다를 수 있습니다.

단지내 환경

경사도 체크해야 합니다.
오피스텔동, 아파트동 처럼 같은 이름과 위치에 성격이 다른 동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분하여 엄한 곳을 답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단지 출입문이 몇 개이고, 디자인은 세련된 형태인지, 차량출입과 도보출입의 불편함은 없는지 체크합니다.
건폐율이 10%이하라면 그 쾌적함이 어떤지 느껴봅니다. 반대로 건폐율이 50%이상이라면 동간 간격등 불편함이 어느 정도일 지 확인해봅니다.
단지내 커뮤니티 시설이 어떤지 확인합니다. 수영장, 헬스장, 탁구장, 테니스장, 사우나, 농구장, 독서실, 골프연습장 등 여러 형태가 있을 것입니다.
노인회, 어린이집이 있을 것이고, 입주자협의회나 부녀회, 자치회 등이 있을 것입니다.
단지내 조경 및 운동, 놀이터, 야외물놀이장 등 구성이 어떤지 봅니다. 단지내 산책이나 조깅할 수 있는 코스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주차

아파트의 주차난이 예상된다면 저녁 퇴근이후에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기신도시등 2000년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들은 세대당 주차대수가 많지 않습니다. 89년 사용승인된 방배우성아파트를 예로 들면 세대당 주차대수가 1대입니다.
주차장이 지상만 있는 경우는 이중주차는 기본일 것입니다. 또한 지하주차장도 체크합니다. 입주협의회에서 어떤식으로 주차규정을 정하는 지에 따라서도 주차난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세대당 2대까지는 무료로 하되, 3대부터는 주차료를 매우 비싸게 매긴다든지 하는 식입니다.
또 주차장에서 아파트 입구까지 다니는 것도 시뮬레이션해 봅니다.

아파트 답사 체크포인트 3 외부 답사

단지밖 환경

대로변에 붙어있는 경우 방음벽 여부, 소음에 취약한 지 살펴볼 것입니다. 도로쪽 동과 안쪽 동간의 소음도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상철등 철길과 가까운 경우도 있겠지요.
어떤 도로들은 대형차량이 많이 다닙니다. 혹시 그런 도로라서 소음에 취약한 지도 확인합니다. 특히 대형차량들은 밤이나 새벽에 자주 다니는만큼 그런 시간대에 체크한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그리고 고속화도로 같은 도로가 있다면 소음에 예민하다면 민감하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에 하천, 공원, 둘레길이 있다면 다녀봅시다.

학군

초등학교가 신호등 건너 있다면 등하교 동선이 어떻게 될 지 가봐야 합니다. 통학 시간이나 동선, 도로의 불편함 것들 체크합니다. 초품아(초등학교를 품고있는 아파트)라도 동선을 파악합니다.
학군 말고 학원가도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의 매일 다녀야 하니까요. 적어도 한국에선…
근방에 자신의 자녀와 비슷한 또래들이 많이 다니는지 여부는 해당 학교를 검색해보면 학생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도시와 신도시간 학생수 차이가 많이 납니다. 대부분 젊은 부부들이 신도시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중학교부터는 학업성취율 및 특목고 진학율도 알 수 있습니다.

주변 인프라

주변 편의시설 중 종교를 다닌다면 성당이나 교회가 어디 있는지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병원은 구분상가에 몰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다닐만한 과목의 병원들이 넉넉한지 체크합니다. 병원도 궁합 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마치 미용실이 그런 것처럼요. 같은 소아과라도 여러 군데가 있다면 선택지는 넓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상급 종합병원과의 접근성도 체크해 봅니다.
같은 상권이라도 유흥시설이 밀집된 상권이 있고, 주거편의성을 높여줄 상권이 있으니 이에 대해 실제 답사를 합니다.
개인적으로 편의점 등이 멀리 떨어진 곳에도 있어보고 지척에 있는 곳에도 있어봤는데 가까운데 있으니 오히려 야식이나 군것질 등 편한 만큼 좋지 않은 생활습관이 생겼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도 성향에 따라 살펴야 할 것 같습니다.

지형 및 동선

단지가 도로에서 깊이 들어간 입지라면 큰 도로까지 다니는 동선들을 체크해봅니다.
동선 체크는 주로 자신이 자주 다니는 용도로 해서 체크합니다. 출퇴근 동선, 교통 동선, 자녀들이 있다면 어린이집, 유치원부터 학교 동선, 병원 동선, 가까운 마트, 대형마트, 전통시장 동선, 산책 동선 등이 될 것입니다.
오르막길이 있는지, 다니기에 불편한 정도인지 체크합니다. 심한 경사에 도로가 좁거나 하면 매번 운전하는데 비지땀을 흘릴 것입니다.
자전거 애호가 같으면 자전거코스, 공원등이 잘 갖춰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교통

지하철 뿐만 아니라 GTX노선, 광역버스, 시내버스 정류장과 노선 등 대중교통을 체크해 봅시다.
차량으로는 도로와 진출입로, 병목현상등 혼잡도를 체크해 봅시다.
실제 가지는 않더라도 네비게이션 앱을 켜서 자주 다닐 목적지까지 소요되는 거리와 시간을 체크합니다.

그 밖에 아파트 답사 체크포인트 4. 아파트 내부 가 있는데요, 이는 따로 소개를 하겠습니다.
임장보고서 작성 팁 등 임장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저장해주세요~

“아파트 답사 체크포인트 4가지”에 대한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