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동산

구의역 롯데캐슬 청약결과 분석 : 결과로 보는 향후 전망

구의역 롯데캐슬 청약결과 분석

지난 시간에 최근 핫했던 구의역 롯데캐슬 청약소식을 전해 드렸었습니다. (링크)
이번에는 구의역 롯데캐슬 청약결과 분석을 하고자 합니다. 특별공급과 일반청약 1순위로 마감되었습니다.
일단 분양가가 84형 기준으로 15억 가까이 나왔기 때문에 사실 역대급 침체기가 오느냐 마느냐 설왕설래하는 중에 감히 청약하기가 쉽지 않았을것 같아요. 대부분 말이지요.
여기서 프리미엄이 당연히 붙을 것이다. 당연히 오를 것이다 그렇게 말하는 것은 안되지요.
그냥 질러보지 하기에는 10%만 빠져도 1억 5천이 빠지는 것인데다, 이자후불제에 따른 비용, 취등록세, 팔 때 양도소득세까지 투자차원에서 본다면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고 어떤 목적으로 얼마나 보유할 생각인지 따져봐야 하겠지요.

구의역 롯데캐슬 청약결과 분석 특별공급 경쟁률 결과

우선은 특별공급 변경률을 먼저 볼 텐데요. 표와 같습니다.
청약경쟁률은 그날 밤 7시 반 전후면 보실 수가 있습니다.
(특별공급 경쟁률은 아실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신혼부부와 생애최초가 가장 청약을 많이 넣었습니다. 특히나 생애최초는 1인 세대도 넣을 수 있게끔 되어서 앞으로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혼부부나 생애최초 청약이나 모두 각각 2천건 남짓 신청했네요. 가장 많은 청약을 차지하는 유형입니다.
다자녀는 현재 미성년자녀 3명까지 인데 경쟁률이 높지 않아서 넣었다면 당첨확률이 높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은 아니지만 앞으로 다자녀에 2자녀도 포함된다고 하니까요. 언제부터 시행될 지는 모르지만 이번에 넣으신 분들은 잘했다고 보여집니다. 2자녀도 다자녀에 포함된다면 경쟁률이 2배이상 높아질 테니까요.
그에 반해 노부모부양 배정은 경쟁률이 상당합니다. 8대 1, 30대 1 이렇게 하는데요, 노부모부양 유형은 그만큼 당첨확률이 떨어진다고 보아야 될 것입니다.
특히 다자녀와 노부모부양은 세대 구성원이 많기 때문에 큰 평형 타입도 배정이 되었는데 경쟁률 미달이 나왔습니다. 큰 평형타입은 즉 100% 당첨인 겁니다. 방도 많고요. 핵가족을 넘어 1인가구가 30%인 시대에서 어쩌면 다복한 세대가 될 것 같아 부럽습니다.

구의역 롯데캐슬 청약결과 분석 일반공급 경쟁률 결과

1순위 마감이구요.
총 420세대 모집에 41,344명이 몰렸구요, 74형은 244대 1, 84A형은 112대 1, 84B형은 75.3대 1, 84C는 115대 1 이었구요. 대형평수인 124형은 12대 1, 138형은 5대 1 이었습니다.
84A에 비해 B, C는 공급도 적지만 경쟁률도 낮은데요. 저층이고 하니까 아마도 실거주 목적으로 신청하신 분들이 상대적으로 많을 걸로 추정됩니다. 근데 비단 84형만 그런게 아니고 101형도 A타입이 경쟁률이 가장 높은데 이 역시 로얄층에 공급이 많이 되기 때문에 아마 투자수요는 A타입으로 몰린 듯 싶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정리하자면, 환금성이 좋은 74형과 로얄층 배정 가능성이 높은 84A형에서 몰린 신청자분들은 아마도 투자수요가 이쪽 타입으로 많이 몰렸을 거에요. 전매제한 1년밖에 안되고 하니까요, 내년에는 분양권도 꽤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과연 그때 프리미엄이 얼마가 붙을 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추후 서울 분양시장 흐름은 어떻게 될까?

1 떨어진 청약자들?

일반공급 떨어지는 숫자가 4만명 인데요. 이 분들은 이제 어떤 방향으로 잡을까요? 그 중 74와 84A에 신청한 2만명은 아마도 지속적인 투자자들로 봐도 될 듯 합니다. 다른 단지 청약이든 분양권이든 계속 움직일 것으로 보이구요.

2 주변 호가의 상승?

이 주변에 현재 형성된 시세가 있는데 이렇게 고분양가가 나와도 경쟁률이 이러했다면 집을 팔려는 분들이 호가를 더 높일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당장에 서울 아파트 가격이 하락할 것인가.. 에는 의문부호가 생기는 부분입니다.

3 향후 분양가 상승?

또 다른 분양예정 건설사들도 어? 되겠는데? 하면서 서둘러 분양을 할 것 같아요. 집값하락은 서울에선 당장엔 일어나지 않을 신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